본문 바로가기
도전 명산 100

[BAC 명산 100 강원 영월군 백덕산] 공룡이 나올듯한 원시림! 백덕산 최단코스 안내

by 당나귀귀 2024. 8. 16.
반응형

백덕산은 강원 영월군과 평창군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가 제법있는 큰 산입니다. 높이가 있는 만큼 최단코스도 상당한 거리와 시간이 소요되므로 충분한 준비를 하시고 등산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특히나 제가 소개해 드릴 최단코스에는 금방이라도 공룡이 튀어나올듯한 원시림을 느낄 수 있는 코스가 있습니다. 물론 등산로가 정비되지 않아 길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 처음에 올라간 코스대로 원점회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을 알려드립니다.

백덕산 정상석

혼산하기 좋은 어플: 램블러 다운로드하러 가기  ISO      ///     안드로이드

램블러 (등산, 걷기, 여행, 자전거, 지도, 어플) - Google Play 앱

등산객의 길을 밝혀주는 전자 반딧불, 램블러는 길벗이자 동반자, 과거에는 소중한 추억이고 현재에는 즐거운 도전이며 미래에는 새로운 희망입니다.

play.google.com

명산100 도전의 필수: BAC앱 다운로드 하러가기  ISO    ///    안드로이드

‎블랙야크 알파인 클럽 BAC

‎BAC(Blackyak Alpine Club)는 대한민국의 대표 명산과 아름다운 섬을 탐험하며 아웃도어 활동을 공유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소셜 액티비티 플랫폼입니다. 등산, 백패킹, 캠핑 등 아웃도

apps.apple.com

1. 백덕산 최단코스 안내

영월 백덕산 최단코스는 운교1리 마을회관 추자장에서 시작해서 정상에 다녀오는 비네소골 코스로 총 4시간에서 5시간정도 예상하시고 계획을 잡으시면 됩니다. 특히 저는 올라갔던 길과 내려갔던 길을 달리했는데 하산 코스는 정말 원시림과 계곡을 느낄 수 있는 멋진 길이지만 등산로가 정비되지 않아 길 찾기가 어렵고 험하다는 점을 참고하시고 올라갔던길 그대로 내려오는 것도 한가지 방법임을 안내드려요. 저와 같은 길을 가신다면 꼭 램블러 코스따라가기를 키고 진행하셔야 길을 잃을 위험이 없습니다.

◈ 백덕산 최단코스 안내 ◈

▶ 왕복 총 거리: 약 9km

▶ 높이: 1350m ( 실제 등산 높이는 708m)

▶ 시간(왕복): 등산고수 - 4시간 이내,  등산 초보 및 체력 허약자 - 4시간~5시간

▶ 최단코스: 운교1리 마을회관  - 헬기장 - 1280봉 - 정상 - 1280봉 - 당재방향 비네소골 계곡따라 하산

▶ 주차: 운교1리 마을회관 주차장(강원특별차지도 평창군 서동로 290 운교리마을회관)

▶ 주차비: 무료, 입장료: 무료

▶ 화장실: 주차장에 간이 화장실 있음. 이후엔 없음.

▶ 산행 준비물:  긴 산행인 만큼 충분한 수분섭취와 에너지원을 준비할 것!

▶ 특징: 여름시즌 파리들이 정말 많음 주의!!! 비네소골 계곡길은 정비가 안되어 있지만 정말 원시림을 느낄 수 있음.!

최단코스: 빨간라인

램블러 코스 따라가기: https://www.ramblr.com/web/mymap/trip/822266/7347532

2. 백덕산 최단코스 안내

▶ 운교1리 마을회관 주차장 주차: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서동로 290

운교1리 마을회관 네비를 찍으시고 마을회관에 있는 널찍한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전에는 등산로 입구와 최대한 가깝게 마을안에까지 들어가 주차를 하였지만 워낙의 무분별한 주차때문에 마을분들이 피해를 입어 등산객들과 마을분들의 갈등이 생겼다고 합니다. 그러니 제발 정해진 주차공간에 주차를 하시는 매너를 가졌으면 합니다. 마을회관에 주차를 하셨으면 화장실 및 개인 정비를 마치시고 표지판을 따라 등산로 입구로 향합니다.

▶주차장 - 등산로 입구

마을회관 주차장에서 등산로 입구까지 약 1km정도 되는 거리를 이동하시면 됩니다. 가능 길목 길목 등산객들의 차량 진입을 하지 말아달라는 마을 분들의 표지판을 보며 그동안 무분별한 주차때문에 힘드셨을 마음이 전해져 옵니다.

이 집이 보이면 입구에 거의 다 도착한 겁니다. 무서운 경고문을 거쳐 들어가면 도로 바닥에 등산로라는 글자를 만나실 수 있어요. 그리고 표지판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산행시작입니다.

▶ 등산로 입구 - 정상석

이제부터 1.5km 구간은 가파른 오르막길입니다. 정상까지 가는 구간 중 가장 힘든 구간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활엽수들도 가득한 산길이기에 뜨거운 태양은 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리들이 왜이리 많은 걸까요? 주변에 버섯들이 워낙 많아 파리가 많은것 같기도 합니다. 열심히 오르다 보면 임도길이 갑자기 똬악 하고 나오는데 여기서 이게 맞나 싶은 길을 통해 다시 등산로를 탑니다. 아래의 표지판을 믿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좌: 갑자기 나오는 임도길, 우: 등산로 표지판

위 구간 다음으로는 경사가 조금은 나아집니다. 약간의 오르락 내리락 코스가 이어지며 1280봉부터 야간의 경사만 오르면 정상석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이 구간에 백덕산의 트레이드 마크 서울대 나무를 만나실 수 있어요.

백덕산의 포토 존 ' 서울대 나무'!!!!

서울대 나무를 지나 조금은 험한 길들을 거치면 정상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하산길

하산길은 두 가지 길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왔던 길로 다시 내려가는 원점 회귀 코스.!!!  이 길은 그대로 내려가면 되니 따로 설명은 안할게요.

두번째는 제가 내려온 코슨. 계곡을 따라 내려가는 길입니다. 이 길은 등산로 자체가 정비가 되지 않아 상당히 험난한 구간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원시림 자체를 느낄 수 있는 멋진 구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길을 잘 찾을 수 있다면요. 무성한 나무와 풀들로 등산로가 뒤덮여 길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중간중간 계곡을 건너는 곳도 많아 길을 찾는데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이것이 백덕산의 속살

아래의 안내문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쉽지 않은 길임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등산 초보이신 분들은 원점 회귀를 추천드립니다.

무사히 하산을 하셨다면 임도길 옆 시원한 계곡물로 땀을 식힐 수 있답니다. 저는 무릎까지 물에 넣고 열심히 냉찜질을 해주었답니다.

▶ 백덕산에서 만난 8월 야생화

- 3종 모두 나물로 먹는 아이들이라는데 꽃이 참 예쁘다.

하얀 눈같은 '참나물 꽃'

잎사귀가 단풍잎과 비슷한 '단풍취'

종 모양의 꽃이 인상적인 '모시대'

3. 주변 BAC 100대 명산

충북 제천 감악산 최단코스 안내(백련사코스) : 30분 컷!!

▶ 영월 태화산 최단코스 안내(흥교 태화산농장 코스): 2시간 30분 ~ 3시간 컷!!

이상 영월군 백덕산 최단코스 안내를 마치겠습니다.

안전한 산행 하시고 명산 100도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