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전 명산 100

[BAC 명산 100 진안 구봉산] 1봉~ 9봉 구봉산 코스 안내(+스릴 +계단지옥)

by 당나귀귀 2024. 6. 7.
반응형

전북 진안에는 의외로 명산들이 참 많습니다. 특히나 기암괴석들이 멋진 산들이 많은데 저번 마이산에 이어 운장산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구봉산을 안내해드릴게요. 구봉산은 이름 그대로 아홉개의 봉으로 이루어진 산으로 마지막 구봉이 구봉산의 정상이 되겠습니다. 구봉산을 즐기는 방법은 다양한데 운장산에서부터 쭈욱 능선을 따라 구봉산까지 가는 긴 코스와 일봉부터 구봉까지 차례로 타고 가는 코스, 그리고 구봉을 바로 오르고 내려오는 최단코스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구봉산을 제대로 즐기기위해서는 일봉부터 구봉까지 쭈욱 타보시기를 추천드려요. 총 4~5시간을 잡으시면 충분히 즐기시며 다녀올 수 있습니다.

혼산하기 좋은 어플: 램블러 다운로드하러 가기  ISO      ///     안드로이드

램블러 (등산, 걷기, 여행, 자전거, 지도, 어플) - Google Play 앱

등산객의 길을 밝혀주는 전자 반딧불, 램블러는 길벗이자 동반자, 과거에는 소중한 추억이고 현재에는 즐거운 도전이며 미래에는 새로운 희망입니다.

play.google.com

명산100 도전의 필수: BAC앱 다운로드 하러가기  ISO    ///    안드로이드

‎블랙야크 알파인 클럽 BAC

‎BAC(Blackyak Alpine Club)는 대한민국의 대표 명산과 아름다운 섬을 탐험하며 아웃도어 활동을 공유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소셜 액티비티 플랫폼입니다. 등산, 백패킹, 캠핑 등 아웃도

apps.apple.com

1. 구봉산 1봉~9봉 코스 안내

구봉산의 1봉부터 9봉까지 코스는 생각보다 스릴넘치는 코스가 많습니다. 체력이 좋으신 분들은 3~4시간에 다녀올 수 있으시면 보통 4~5시간은 잡으셔야 합니다. 봉과 봉사이를 타고 다니기에 잔도길이 떠올릴 만큼 아찔한 계단길과 출러다리, 깊은 산세가 다양한 볼거리를 주는 명산입니다.

◈ 구봉산 1봉~9봉 코스 안내 ◈

▶ 왕복 총 거리: 5.5km

▶ 높이: 1002m ( 실제 등산 높이는 624m)

▶ 시간(왕복): 등산고수 - 3~4시간 이내,  등산 초보 및 체력 허약자 - 4시간 ~5시정도

▶ 최단코스(9봉만 찍고 내려오는 코스): 구봉저수지 - 구봉산 정상 - 원점회귀

▶ 추천코스: 구봉산주차장 - 1봉 - 2봉 - 3봉 - 4봉 - 5봉 - 6봉 - 7봉 - 8봉 - 돈내미제 - 9봉 - 돈내미제 - 구봉저수지 -  주차장

▶ 주차: 구봉산 주차장(전북 진안군 주천면 정주천로 597)

▶ 주차비: 무료

▶ 화장실: 주차장에만 있음. 등산로에 없으니 미리 다녀오시길 추천

▶ 산행 준비물: 물, 긴산행인만큼 충분한 간식!!

▶ 특징: 각 봉마다 이동하는데 다리가 후달리는 코스들이 있으니 단단히 각오하시길!!
              계단길이 정말 정말 많음.!!

코스: 빨간라인

2. 구봉산 등산코스 안내

▶ 구봉산 주차장에 주차: 전북 진안군 주천면 정주천로 597

구봉산 주차장을 네비에 찍고 오셔도 되고 위의 주소로 오셔도 됩니다. 구봉산 주차장은 탱크부대들도 너끈히 주차할 만큼 넓어요!  주차비도 무료!!  주차장에서 만나는 화장실이 처음이자 마지막 화장실이니 등산 전 꼭 볼일을 보고 가시길 추천드려요.

주차장에서 구봉산 비석옆에 큼직하니 등산로 입구 안내판이 있으니 안내에 따라 이동하시면 됩니다.

오늘 오를 코스한번 확인해 주시고.!!!   1봉부터 돈내미재 ~  그리고 정상찍고 돈내미재로 내려와 저수지 쪽으로 내려갈 겁니다.!!

▶ 등산로 초입 - 1봉

본격적으로 구봉산에 진입하면 깊은 산세에 만만한 산이 아니구나를 느끼시게 될 겁니다. 1봉 능선에 오르기 전까지 나무 그늘 속에서 시원하게 등반하실 수 있습니다.

데크 계단이 나오면 1봉에 거의 다 왔음을 느끼며 지금부터 무한 계단길의 매운맛이 시작됨을 알립니다.

계단길을 쭈욱 오르면 드디어 1봉의 표지판이 나옵니다. 여기서 1봉은 그냥 제끼겠다 하시는 분들은 바로 정상쪽으로 가시면 2봉을 만나볼 수 있어요. 100미터 정도만 가면 1봉이 나오니 1봉을 찍고 구봉산에서 바라보는 첫 번째 전경을 감상해보시기를 추천드려요.^^

▶ 1봉 - 2봉

1봉에서 시원한 바람과 함께 땀을 좀 식히셨으면 다시 정상을 향해 가시면 됩니다. 조금만 가면 2봉이 나옵니다. 2봉은 돌무덤 앞에 있넹.!!  저도 작은 돌하나 집어 맨 위에 올렸습니다. 구봉산 정기를 받아 이번주에 내 소원이 이루어질려나...

▶ 2봉 - 3봉

다음 3봉까지도 아주 무난합니다. 이정도면 아주 무난하구만.!!!  이라는 아주 오만한 생각이 듭니다.

▶ 3봉 - 4봉

멀리서 보이던 팔각정이 4봉입니다. 구름정이란 이름이던데...  참 예쁜 이름을 가진 팔각정이네요.

▶ 4봉 - 5봉

구름정을 뒤로 하고 5봉을 향해 가다보면 아래에서부터 보이던 아찔한 출렁다리가 나옵니다. 예전에 국내에서 가장 긴 출렁다리였다고 하는데... 요즘에는 워낙에 살발한 출렁다리들이 많이 생겨서 예전 명성만큼은 아닌가 봅니다. 저도 여러 출렁다리들을 경험해봐서인지...  보기보다는 안무섭더라구요.ㅎ

출렁다리만 건너시면 5봉입니다!!!

▶ 5봉 - 6봉

지금부터 봉 절벽을 따라 살발하게 놔있는 계단들을 타야합니다. 계단의 경사도 경사이지만 계단 절벽 옆을 타고 가다보니 정말 아찔합니다.

▶ 6봉 - 7봉

이게 계단인지 사다리인지 헷갈리는 경사도와 계단 높이입니다. 사족보행이 오히려 편한 구간도 있답니다.ㅎ 저희는 그나마 1봉에서 시작해서 오르는 구간이었는데 반대로 시작하신 분들은 더 무섭겠더라구요.  아에 뒤로 내려오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 7봉 - 8봉

8봉은 이게 8봉이 맞나 싶은 약간 짝퉁 비석이 있습니다. 다른 8봉석이 없는거 보면 맞기는 한거 같은데....  뭐지...

8봉 - 돈내미재 - 구봉산 정상(구봉!)

이제 돈내미재까지 쭈욱 내려가는 길을 가며 어! 아직 구봉이 남았는데 이렇게 내려가면.... 이라는 불길한 생각가 함께 걸으시면 됩니다. 돈내미재에 도착하시면 이제 다시 정상을 향해 올라가시면 됩니다. 분명 정상까지 500m만 가면 된다고 써있는데....  뻥인것 같아요.!!  500m가 가도가도 안끝나는 느낌의 길입니다.

구봉산 정상석입니다. 이제 하산길은 다시 돈내미재로 내려가 주차장쪽으로 내려가시면 끝.!!!

3. 주변 가볼만한 곳

구봉산은 운장산과 함께 1일 2산으로 많이들 다녀오십니다. 하지만 두 산 모두 낮은 산이 아니기에 만만히 보시면 안되요!!  특히 구봉산은 산세가 험하고 경사가 상당하니 체력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운장산 연계 코스 또는 운장산 최단 코스

명산100에 도전하러 멀리서 오시는 분들은 보통 운장산과 함께 구봉산을 같이 오르시더라구요. 코스는 운장산에서 쭈욱 구봉산까지 타는 코스와 운장산 구봉산 모두 최단코스로 찍는 분들도 있습니다.

- 운장산 최단코스 소요시간: 2~3시간

- 주차: 운장산 휴게소
▶온보반점

구봉산 가는길에 숨겨진 맛집이 있어 추천드립니다. 네이버에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곳이에요. 예전에는 온보반이라는 한식집이었는데 온보반점으로 바뀐 곳입니다. 이 집....  가는길에 우연히 들렸는데... 정말 맛납니다. 구봉산에 가신다면 온보반점 꼭 들러 보세요.

재료가 신선하고 정말 맛납니다. 저는 간짜장 먹었는데 이렇게 맛있는 양파는.... 오랜만이었어요!!  최고!!

주소: 전북 진안군 정천면 진용로 1113 정천휴게소

전화: 063-642-5540

대표메뉴: 간짜장 (8,000), 짬뽕, 탕수육

이상 구봉산 코스 안내를 마치겠습니다. 안전한 산행 하시고 명산 100도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