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전 명산 100

[BAC명산100 남원 지리산 바래봉] 동화속 설경에서 썰매타기! 바래봉 최단코스

by 당나귀귀 2023. 12. 26.
반응형

남원 운봉에 자리잡고 있는 바래봉은 지리산 봉우리 중 하나입니다. 눈이 내린 크리스마스 이브에 바래봉을 다녀왔습니다. 눈내린 바래봉의 설경은 마치 동화속에 들어온 듯한 너무나 아름다운 모습이었네요. 왕복 10km정도의 등산코스로 들머리에서부터 가파른 경사를 따라 쭈욱 올라 바래봉 정상을 찍고 내려오는 코스입니다. 등산로가 워낙 잘 정비되어 있어 초보분들도 쉽게 등산하실 수 있는 곳이에요. 그럼 제가 다녀온 화이트 바래봉을 소개해 보겠스빈다.

바래봉 정상석

혼산하기 좋은 어플: 램블러 다운로드하러 가기  ISO      ///     안드로이드

램블러 (등산, 걷기, 여행, 자전거, 지도, 어플) - Google Play 앱

등산객의 길을 밝혀주는 전자 반딧불, 램블러는 길벗이자 동반자, 과거에는 소중한 추억이고 현재에는 즐거운 도전이며 미래에는 새로운 희망입니다.

play.google.com

명산100 도전의 필수: BAC앱 다운로드 하러가기  ISO    ///    안드로이드

1. 바래봉 최단코스 안내

바래봉 최단코스는 남원 지리산허브밸리 주차장에서 시작해서 쭈욱 바래봉 정상을 향해 가시면 됩니다. 체력이 좋으신 분들은 왕복 2시간에서 2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초보분들도 여유있게 3시간에서 4시간 잡으시면 됩니다.

#지리산 바래봉 최단코스
  • 왕복 총거리: 9.7km
  • 높이: 1465m( 실제 등산 높이는 680m 정도)
  • 시간(왕복): 등산고수- 2시간~2시간30분,  등산 초보 및 체력 허약자- 3시간~4시간
  • 최단코스: 지리산허브밸리주차장 - 바래봉(정상) - 지리산허브밸리주차장
  • 주차: 지리산허브밸리 주차장(매우 넓음)
  • 무료
  • 화장실: 허브밸리 주차장에 깨끗한 화장실 있음. 등산 시작하면 없으니 미리 다녀오세요.

• 겨울 산행 준비물: 아이젠(필수), 스패츠, 개인 눈썰매, 방한도구(장갑,귀도리 등)

특징: 철쭉으로 유명한 곳이지만 설산도 너무 멋짐. 개인 썰매나 비료포대 꼭 챙기셔서 내려올때는 썰매타며 내려오세요!
         자연 눈썰매 너무 재미있음!!!

2. 바래봉 등산코스 안내

남원 운봉에 있는 지리산 허브밸리를 찍고 가셔서 허브밸리 주차장에 주차를 하시면 됩니다. 주차비는 무료에요.!

★ 주차 팁!!  허브밸리 주차장에 말고 바래봉으로 가는 길을 따라 쭈욱 가시면 갓길에 주차공간이 있어요. 이곳에 주차하면 이동거리를 줄일 수 있답니다. 단,!!  경사가 있는 곳이기 때문에 눈이 온 날은 허브밸리 주차장에 주차하세요!!  무리하게 갓길 주차 도전하시다 견이되는 차들을 여럿 봤습니다.

좌: 허브밸리 주차장,  우: 갓길 주차 공간

화장실은 허브밸리 주차장에 깔끔하게 관리되어 있습니다. 처음이자 마지막 화장실이니 이곳에서 꼭 몸을 가볍게 하시고 등산하세요. 그럼 이제 바래봉 이정표를 따라 쭈욱 걸으시면 됩니다. 첫 3km 정도는 급경사가 계속 되니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시고 오르시기 바랍니다. 이곳만 오르시면 걷기 쉬워요.!!

좌: 왼쪽의 바래봉 이정표, 우: 숨차 죽지말라 만들어 놓은 쉼터

위쪽의 안전 쉼터 들이 나올때마다 바래봉에 가까워짐을 알 수 있습니다. 바래봉 4정도까지만 잘 버티시면 되니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쉬엄쉬엄 등반하시기 바랍니다.

설산 바래봉

급경사를 올라 어느정도 고도에 가까워지면 눈으로 가득한 바래봉의 모습들이 보입니다. 연신 감탄하며 완만해진 길들을 걷다보면 지리산 정령치와 이어진 삼거리가 나와요. 바래봉을 향해 고고!!

어느정도 고도도 있고 정상에 가까워지면 주변에 나무하나 없기 때문에 칼바람과 함께 기온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단단히 무장하고 오르시기 바랍니다.

오른쪽 사진의 정상으로 향하는 계단이 나오면 이제 다 온거에요.

하늘을 뒤덮은 구름에서 눈이 계속 내리더니 어느새 푸른 하늘을 보여줍니다. 파란 하늘과 하얀 눈은 정말 예쁜 세상이더라구요. 맨 오른쪽 사진처럼 계단이 나오면 이제 다 온겁니다. 정상석을 향한 마지막 계단입니다. 이때부터는 개활지여서 칼바람이 부니 단단히 무장하시고 오르시길 바랍니다.

정상에서 바라본 모습

너무나 아름다운 설경이 펼쳐집니다. 바래봉 정상석에서 인증샷을 찍고, 체온이 떨어지기전에 서둘러 내려옵니다. 내려올때는 그동안 저를 힘들게 했던 급경사가 저를 즐겁게 해줍니다. 썰매를 준비해서 갔거든요.!!

썰매를 타고 하산하는 재미는 바래봉의 또 다른 재미입니다.~!!   ㅎㅎ

3. 주변 가볼만한 곳

바래봉은 남원 운봉읍에 위치하고 있는 산입니다. 하산을 하신 후 운봉읍에 있는 여러 맛집들이나 지리산 허브밸리에 방문하셔서 즐거운 추억을 남기시면 되겠습니다. 운봉은 지리산 흑돼지가 유명하니 하산 후 고기로 영양보충 하시면 좋겠네요 ㅎㅎ

운봉흑돼지 전문점은 제가 가본 곳인데 고기가 정말 좋습니다.!!

이곳은 요즘 인스타 감성으로 생긴지 얼마 안된 핫한 카페에요. 허브밸리 안에 위치하고 있으니 한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